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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수정삼성아동발달클리닉

  • 1

    언어치료

    의사소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언어의 발달이 늦어지는 아동에게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개입입니다.
    언어는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 수용/표현의 어려움으로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 아동의 원만한 발달을 위해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또래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청각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발달장애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다른 기능에는 문제가 없으나 언어발달, 언어이해, 언어표현에 문제를 가지는 경우
    - 기질적 혹은 기능적인 이유로 발음에 문제를 가지는 경우
    - 비정상적이고 불쾌한 음성을 가진 경우(음성장애)
    - 뇌출혈 등의 뇌손상 후유장애로 말-언어에 문제를 가진 경우(시렁증 마비말장애)
    -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유창성장애)
  • 2

    놀이치료

    놀이를 통해 아동의 세계를 표현하는 치료 기법입니다.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고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과 정서, 욕구, 바램 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사와 아이와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발달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 분리불안이 있는 경우
    - 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은 아동
    - 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되는 아동
    - 지능이 지체되고 발달이 지연된 아동
    - 충동성, 공격성, 거짓말, 도벽, 반항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 3

    감각통합치료

    다양한 감각정보를 편안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환경 및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주변환경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주변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아이의 능력과 동기를 향상시키는 치료기법입니다.
    감각통합치료는 인체의 모든 움직임은 각각의 감각이 뇌 속에서 잘 통합되어 적절한 크고 작은 움직임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접촉, 움직임, 신체인식, 빛, 소리, 중력 등의 감각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두뇌의 과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 손 협응이 부족한 아동
    - 균형 및 평형감각이 필요한 아동
    - 충동적이며 자기조절이 어려운 아동
    - 촉각, 움직임, 시각, 소리에 대해 반응이 적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아동
    - 감정문제, 자신을 진정시키는 능력이 부족한 아동
    - 성취에 대한 동기향상이 어려운 아동
  • 4

    미술치료

    창의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킴으로서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기법입니다.
    미술치료는 다양한 예술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 할 수 있게 되고, 객관적인 자신의 모습을 작품을 통해 발견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사는 특정한 주제나 지시가 주어지는 지시적인 방법과 특정 주제나 방법이 주어지지 않는 비지시적인 방법 등을 통해 떠오르는 심상이나 감정, 경험들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내적 경험을 찾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 우울증을 앓는 아이
    - 외상후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아이
    -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
    - ADHD를 겪고 있는 아이
    - 분리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이
  • 5

    사회성/그룹치료

    적응행동기술, 의사소통기능 증진을 주 목표로 1:1 치료에서 벗어나 또래 친구들과 함께 수업 하는 것으로 체계적이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 및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
    사회성 / 그룹치료는 사회적 기술의 습득과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또래관계를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의사소통기술이나 자기표현 방법, 또래 수용 기술 및 학업기술 등을 향상시켜 자존감과 독립성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가는 방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 친구를 사귀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수줍음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
    -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
    - 감정 및 행동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
    - 타인과 협력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

아동발달 검사유형

  • 1

    언어검사

    언어평가란 언어치료에 있어서 치료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치료 진전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구성
    ①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② 수용/표현언어 발달척도(PRES-REVT)
    ③ 언어문제 해결력검사
    ④ 우리말 조음-음운검사(2~7세)
    ⑤ 말 더듬 평가 :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P-FA)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2

    발달검사

    발달검사는 눈에 띄게 느린 아이가 아니더라도 발달 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 그리고 발달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여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거나 잘하는 부분은 더 잘할 수 있도록 북돋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구성
    ①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Ⅲ (2개월~42개월)
    ② 덴버 (1개월~ 6세)
    ③ K-CDI (15개월~만 6세 5개월)
    ④ 사회성숙도 검사(SMS)
    ⑤ 아동행동평가척도(CBCL)
    ⑥ 아동 시지각 발달검사(K-DTVP) 만 4~8세
    ⑦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⑧ 부모양육태도 검사(PAT)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3

    종합심리검사

    종합심리검사란 현재 느끼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과 원인 정도를 파악하고, 인지와 정서 상태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리증상과 관련된 변인 등을 추론할 수 있고, 이후 상담 치료의 목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구성
    ① 웩슬러 지능검사 (K-WPPSI-Ⅳ, K-WISC-Ⅴ)
    ② 로샤검사
    ③ BGT / K-DTVP
    ④ HTP, KFD
    ⑤ 부모양육태도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2)
    ⑥ 문장완성검사(SCT)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4

    감통검사

    구성
    ① 감각통합평가: 구조화된 상황에서 조절의 문제, 즉 자극에 대하여 과민 또는 과소반응이 야기되는 상황과 주어진 자극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② 운동기능평가: 주로 대근육 및 소근육, 양측협응, 균형, 운동실행기능을 검사합니다.
    ③ 일상생활동작기능평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자조기술 등의 기본적인 작업능력을 평가합니다.